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령 (하바놀이학교) 이연승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73 - 1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접근법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그램 및 접근법의 실태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소재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34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한 후 회수된 280부(81.87%)의 설문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및 접근법은 아동중심 프로그램이며, 실시 프로그램 및 접근법을 기관변인에 따라 살펴본 결과, 유치원(55.68%)과 어린이집(60.58%) 모두 아동중심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유치원에서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23.30%)을, 어린이집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19.23%)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프로그램 및 접근법에 대한 연수 실태는 지난 1년간 1회 이상 연수를 받은 경우(56.43%)가 연수를 전혀 받지 않은 경우(39.64%)보다 많았으며, 발도로프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2012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