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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92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55 - 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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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자 학습’과 ‘公案 공부’의 관계, 그리고 ‘공안’과 ‘頓悟’의 관계를, 圓悟克勤(1063~1135)의 문헌을 주요 소재로 탐구한 것이다.
원오에게는 “不立文字’를 표방하는 돈오선사, 그리고 『碧巖錄』과 어록의 주역이 라는 이중의 연모가 있다. 원오는 본래성불을 체현하지 못한 존재를 위해 공안 공부를 제안했다. 그런데 공안은 문자공부ㆍ주객 분리 사고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그 병을 치유하는 秘方으로 원오가 제시한 것이 공안이다.
원오선에서 돈오의 첩경은 ‘전면적인 省察’이다. 그 핵심은 외부 지향에서 내부 지향으로 힘의 방향을 돌리는 것이며, 방향 전환의 축심이 바로 공안이다. 공안 참구의 관건은 공안에 “대해” 분석(思量分別)하지 않고, 공안을 “통해” 자신을 성찰 (回光返照)하는 것이다.
원오를 통해 본, 간회선 출현 이전까지의 선의 요체는 “活句로서의 공안 참구를 통한 返照, 반조를 통한 돈오”이다.

목차

【요약문】
1. 圓悟 頓悟禪 연구의 필요성
2. 頓悟와 “不立文字”
3. “不立文字”와 圓悟의 頓悟禪
4. 圓悟의 頓悟禪과 公案: 公案, 왜? 어떻게?
5. 맺음말: 公案과 頓悟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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