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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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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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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2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71 - 10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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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대표적인 소년잡지 『어린이』는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편집인과 독자들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독자담화실’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는 『어린이』 전 편(1923~1934)의 독자담화실을 대상으로, 괴츠 힌델랑의 화행이론에 따라 소통 양상과 화행을 분석하여 독자담화실의 기능과 의의를 밝히고 있다.
독자담화실은 독자들을 중심으로, 독자와 편집인, 독자와 독자가 대화를 나누는 공간이다. 독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발화할 수 있는 공간이었으며, 실제로 만나서 대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독자들의 발화를 가감 없이 그대로 싣고, 편집인에게 묻거나 요청하는 사항에 대해 바로 응답하여 쌍방향적 소통을 가능케 하였다. 일반적인 신문이나 잡지의 독자투고가 독자들의 일방적이고 매체에 국한된 발화를 전제함과 비교해볼 때 매우 독특한 공간이다. 독자담화실에 쓰인 화행을 발화 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지시, 정표, 제시, 위임’ 화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 상대방의 행위를 요구하는 지시화행이 가장 많으며 정표, 제시, 위임 화행의 순으로 나타난다.
독자담화실은 무엇보다 처음 마련된 의도대로 친선과 교류를 위한 통신 수단으로 기능하였다. 편집인 및 작가를 포함한 제작자와 독자, 독자와 독자를 이어주는 주요 소통 공간이었다. 점차 독자들이 늘어나면서 편집인과의 소통 뿐 아니라 독자들끼리의 소통도 활발해져 독자 담화실의 기능도 확대되었다. 그리하여 독자담화실을 통해 『어린이』의 새로운 체제와 내용이 마련되었으며, 독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기능은 점점 강화되어 독자들은 궁금한 점이나 고민거리가 생기면 담화실에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였으며, 그에 따라 『어린이』에 대한 심리적 유대가 깊어져 거대한 독자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독자담화실’의 서지 사항
3. 담화 양상
4. 화행별 담화 내용
5. 담화 효과
6. ‘독자담화실’의 기능과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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