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17권 4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22 - 153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1998년 처음으로 한류라는 하나의 주제에 관한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고, 그 한계와 함의에 관해 논의하였다. 한류란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한국 대중음악과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갑작스러운 인기를 묘사하는 것으로, 중국 언론이 명명하여 지난 10년간 한국 문화 상품의 해외 진출을 대변해왔다. 이 연구는 이러한 한류를 학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발표된 한류 관련 학술 논문 250편의 메타 분석을 시행하였다. 기존문헌의 검토와 전문가들과의 심층인터뷰 결과 제시된 몇 가지 요인들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한류 관련 연구는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최근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커뮤니케이션 분야 이외에 관광, 경영ㆍ경제 분야 등을 중심으로 경제성 측면, 단기적 활용 방안 중심의 연구 특성을 보였다. 또한, 연구 방법이나 대상 지역 등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연구의 프레임이나 연구 결과 특정한 패턴이 나타났는데 전반적으로 수입국가의 사회적ㆍ문화적 콘텍스트나 한국과의 문화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국내 요인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한 정책적ㆍ산업적 제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이론적 학술 연구의 대상으로, 또한 정책 연구의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분석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문제의 제기
2. 한류: 기존 문헌 및 이론적 틀
3. 연구 방법
4. 심층인터뷰를 통한 연구 문제 도출
5. 한류 연구의 메타 분석 결과
7. 결론: 한류 연구 10년의 결과와 이후의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9143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