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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재현 (지구환경전문가그룹)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상재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정승용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973 - 98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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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토해양부에서는 건설교통재난ㆍ재해대책편람을 발간하여 철도를 포함한 국가 주요 시설물에 대한 재난 대응지침을 수립한바 있으나, 지령 및 상황전파를 전화나 팩스등에 의존하고 있어 업무 전달 속도가 현저히 느리고 인력중심의 안전관리 업무처리로 인해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실정에 있다. 또한 이러한 실정과 유사하게 철도관련 토목공사 및 유지관리 부문에서도 센서기반 자동화 계측 시스템을 상당수 도입하고 있으나,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시스템은 계측데이터를 분석하고 시설물 내부 위험을 평가하여 관리주체에 보고 및 전달시간이 상당한 소요되고, 긴급하게 시설물 이상여부를 보고해야 하는 상황에 자동화 계측시스템이 경보 전파를 적절하게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비번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철도 토목관련 자동화 계측 경보전파체계에 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국부단일 토목공사의 단위 계측시스템 뿐만 아니라, 철도에서 활용되기에 적합한 체계로 경보 전파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하고, 나아가 국가 기반시설물 안전관리에 연계ㆍ활용 될 수 있도록 상황전파 표준 프로토콜 및 전파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철도 시설물 안전?위험 자동화 상황전파 시스템 개발
3. 시스템 시험운영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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