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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026 - 3,02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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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설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가속도 기반 해석법과 비선형 동적 해석법 두가지가 있다. 가속도 기반 해석법은 제한조건이 너무 많고 비선형 동적 해석법은 매우 복합하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간단하고 해석시간도 짧은 역략스펙트럼법(CSM)을 사용해서 구조물의 변위 응답을 측정하고 있다. 최근 몇몇 연구들이 역량스펙트럼법에 대하여 수행한바 있으나, 지반의 불확실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구조물의 진동응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반-구조물 상호작용(SSI)효과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에너지는 안정한 양의 장점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이 에너지 기반 역량스펙트럼법을 사용해서 구조물의 응답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반-구조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에너지 기반 역량스펙트럼법을 제안하고 구조물 대해 지진평가하고 얻은 데이터를 비선성 동적해석과 비교 해서 비슷하는 결과 나올 것이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Capacity Spectrum Method Based on Energy concept
3. Soil-Structure Interaction
4. Numerical Example
5. Results and Discussion
Acknowledgment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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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66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