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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형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편상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김지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김영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0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6권 제2호(B)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2 - 2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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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IT환경이 시스템 중심에서 e-비즈니스 중심으로 바뀌면서 IT 서비스 시스템들이 개발 되고 있지만 아직도 질 높은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고 상당한 업무 비용이 손실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보다 체계화되고 선진화된 IT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ITSM의 한가지 인 ITIL을 기반으로 하여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 사항 등 을 파악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하여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문제점 보완을 위한 문서를 제공한다. 더불어 IT운영요원의 생산성 향상 및 업무 풀질 향상, 고객 만족도 등의 효과도 함께 다룰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ITSIP(IT Service Improve Program) 설계
4. ITSIP(IT Service Improve Program) 구현
5. 실험
6.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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