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09 - 329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교에 관한 연구는 오랫동안 사회과학 및 미디어 학 내에서 주변적 위치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새 밀레니엄을 전후로 하여 미디어와 종교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학문분야가 급성장하고 있다. 이 논문은 이 분야의 연구경향과 성과를 개괄하였다. 먼저, 종교와 미디어의 다양한 교차점을 일곱 가지 영역으로 유형화하여 살펴봄으로써 두 영역 간 관계 탐색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이 분야에서 문화연구의 이론적, 방법론적 틀을 이용하는 새 접근방법을 소개하였는데, 이들은 “미디어, 종교, 문화”라고 스스로의 정체성을 규정하며, 미디어에 대한 도구적 접근과 지식탐구의 목적성을 지양하는 한편, 문화연구의 보편적 관심사를 반영하여 관련 현상을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이 접근방법을 한국적 상황에 적용하였을 때 요청되는 연구영역과 주제를 제작 및 생산; 텍스트; 수용 및 소비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목차

1. 글을 시작하며
2. 미디어와 종교 사이의 교차점들
3. 새 접근법, “미디어, 종교, 문화(media, religion, and culture)”
4. 한국적 상황에서의 연구영역 및 주제
5. 글을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1649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