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기덕 (경상대학교) 석재용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 - 5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Weis-Fogh 메카니즘의 원리를 응용한 수 종류의 추진모델을 간략하고, 이 추진모델을 기계화한 소위 Weis-Fogh 형 모형선을 제작하여 추진모델 Ⅰ, Ⅱ, Ⅲ의 주행특성과 진동특성을 비교, 검토함과 동시에, 탄성날개가 실선에서도 유효한지 주행실험을 통하여 파악한 것이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추진모델 Ⅱ에 대하여 추진모델 Ⅰ 및 Ⅲ의 추력은 각각 1.31배 및 1.43배의 크기로 발생했고, 선속은 각각 1.20배 및 1.23배 증가했다. 탄성날개를 이용한 추진력 개선은 실선에서도 모든 추진모델에 대해서도 유효했다. 최대진폭 및 RMS 값은 열림각 a=15°에서 가장 큰 값을 나타내며, 열림각 a=30°에서 가장 작게 나타났다. 출력성능 면에서 열림각 a=30°, 추진모델 Ⅲ의 ΔT=0°의 경우가 비교적 추력이 크고, 진동특성도 우수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추진모델
3. 모형선의 제작
4. 모형선의 주행성능시험
5. 주행하는 모형선의 진동특성시험
6.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50-001692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