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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순 (교량과고속철도) 임영록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974 - 98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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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량/궤도 종방향 해석 및 교량/차량 동적영향을 고려한 설계기법에 대한 효율성 및 경제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신뢰성에 기초한 생애주기비용 최적설계는 기존 설계기법에 의한 설계, 초기비용에 기초한 최적설계, 등가 생애주기비용 최적설계에 의한 최적설계와 비교하기 위하여 5×(1@50m) 경간 소수주형 교량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신뢰성에 기초한 최적설계 결과 교량/궤도 종방향 해석 및 교량/차량 동적영향을 고려한 고속철도1교량 설계 단면이 교량/궤도 종방향 해석 및 교량/차량 동적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 단면보다 훨씬 효율적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교량/궤도 종방향 해석 및 교량/차량 동적해석
3. 신뢰성에 기초한 고속철도 강교량의 최적설계 정식화
4. 고속철도 강교량의 생애주기비용 최적설계를 위한 최적화 알고리즘
5. 적용 예 및 고찰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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