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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2號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31 - 16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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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ㆍ淸代에는 새를 그리는 법식과 새의 자세를 소개하거나 歷代名人들의 화조화를 複製하여 게재한 화보들이 상당수 제작되었다. 花鳥畵가 실린 화보는 「고송영모보」(1554)를 시 작으로 『개자원화전』3집(1701) 가운데 「영모화훼보」상ㆍ하책이 간행될 때까지 金陵(南京)과 武林(杭州)을 중심으로 150여 년간 활발하게 출판되었다.
「고송영모보」(1554)는 화조화만을 제재로 한 가장 이른 시기 화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 화보에서 최초로 시도한 새를 그리는 법식은 이후에 제작된 『화수』의 「춘곡앵상」, 『개자원화전』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 화보의 새 그림들은 송대의 절지화조류를 근간으로 하면서 임량과 변문진 등 명대 궁정화조화풍을 반영하고 있다.
『화수』(1598) 중 영모보인 「춘곡앵상」은 송ㆍ원ㆍ명대 화조화에서 취한 다양한 새의 자세를 제시하여 이후에 제작된 화보에 크게 영향을 미친 화보이다. 「춘곡앵상」에 실린 새의 다양한 자세들은 『도회종이』의 「영모화훼초충보」와 『삼재도회』중 「人事」6卷의 ‘寫翎毛’에 대부분 차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목본화조보』와 『십죽재서화보』, 『개자원화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씨화보』(1603)는 중국 역대 대표적인 화조화가의 그림을 소개함에 있어 오대와 송대의 작품은 당시에 전하는 예가 드물어 소수의 작품을 실은 데 반해, 비교적 실견하기 용이했던 명대 특히 명대 중ㆍ후기의 작품들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 화보의 화조 그림은 『도회종이』, 『당해원방고금화보』, 『십죽재서화보』에 영향을 미쳤다.
『도회종이』(1607)는 「고송영모보」, 『화수』의 「춘곡앵상」과 『고씨화보』 내용을 총집산한 화보이다. 『도회종이』와 같은 시기에 제작된 『삼재도회』의 「人事」 6권에 실린 ‘起手’와 30종의 새의 자세를 도해한 그림들은 모두 『화수』의 「춘곡앵상」의 삽화를 배경만 약간 바꾸어 차용하였다.
1621년에 출판된 『목본화조보』와 『초본화시보』는 사생을 바탕으로 각종 식물의 품종들을 전문적으로 다룬 화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그 결과 이후에 제작된 『십죽채서화보』의 화조 그림에도 다양한 품종의 화목들이 그려지게 되었다. 그뿐 아니라 만명기 문인들의 공통된 특징인 ‘淸供癖’에 의해 제작된 선구적인 화조화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십죽재서화보』(1630)는 다색다중판화로 인해서 색의 농담과 미묘한 변화의 효과까지 잘 표현하여 원화의 진가를 획득하여 감상화로서의 수준까지 이르렀다. 이 화보의 화조 그림은 선행화보인 『화수』, 『고씨화보』의 삽도를 일부 차용한 예도 있으며, 명대 오파후기화가인 周之冕(약 1580~1610 활동)과 송강파화가인 孫克弘(1533-1611)의 채색화조화풍을 반영한 예도 발견된다. 이 화보는 이후에 제작된 『개자윈화전』과 『고금명인화고』에 영향을 미쳤다.
『개자원화전』 중 「영모화훼부」 상ㆍ하책(1701)은 다색판화인 『십죽재서화보』를 한층 발전시켜 사생을 바탕으로 섬세한 필선과 부드러운 몰골이 조화를 이룬 가운데 아름다운 채색을 가미한 명ㆍ청대 채색화조화풍을따르고 있어 감상용화조화로서의 가치를 획득하였다. 이 화보는 선행화보인 「고송영모보」, 『화수』의 「춘곡앵상」, 『십죽재서화보』의 내용을 일부 차용하였다. 이 화보의 삽화는 『고금명인화고』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을 장식한 『고금명인화고』1ㆍ2ㆍ3집(1집 1888, 2집 1889, 3집 1890)에도 「영모화훼」부분을 나누어 화조화가 상당수 실려 있다. 화조 삽도들은 명ㆍ청대 화조화 및 화보를 참고하여 제작되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花鳥畵譜의 類型
Ⅲ. 花鳥畵譜의 系譜
Ⅳ. 畵譜에 채택된 一般花鳥畵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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