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09-R04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 - 7 (1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정책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 인프라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도출,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 인프라 현황과 문제점 분석, 최근 추진되고 있는 주요 교육정책 분석 및 연계ㆍ협력을 위한 시사점 탐색, 아동ㆍ청소년인프라와 학교의 연계방안 제시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2.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전문가 포럼(미인계: 미래인재개발계획), 정책협의회 등을 실시하였다.
첫째, 아동ㆍ청소년정책과 학교연계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도출,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 인프라 현황과 문제점 분석, 주요 교육정책 분석을 위하여 관련 문헌들을 탐색하였다.
둘째, 연계ㆍ협력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개선방안과 정책과제를 개발하기 위하여 전문가 포럼(미ㆍ인ㆍ계: 미래인재개발계획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였다.
셋째, 학교와 연계한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인프라 활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수시로 정부와의 정책연계를 시도하였다.
3. 연구결과 및 정책과제 제언
첫째,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인프라 학교연계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정책 및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원봉사제도 등은 형평성과 공정성의 문제, 콘텐츠 충실화의 문제, 전형요소로 바로 활용의 어려움, 사무국의 예산과 인력의 한계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인적자원연계분야에서는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학교의 폐쇄성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시설 및 단체분야에서는 상호인식이나 정보의 부족, 프로그램의 질적 문제, 역시 학교의 폐쇄성, 지도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부족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둘째, 연계ㆍ협력의 기본원칙과 정책과제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인프라 학교연계의 기본원칙을 동등성의 원칙, 상호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 차별성의 원칙, 개방성의 원칙 등 5가지 원칙을 설정하였고, 연계ㆍ협력을 위한 정책추진과제 설정의 기본방향은 미래지향적 관점의 유지, 실제적인 요구와 수요 중심, 학교지원을 위한 대안제시, 체험활동의 차별성 확보,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관점 유지, 학교의 특성 이해 우선 등의 6가지로 설정하였다.
셋째, 연계ㆍ협력을 위한 추진과제는 학교내 교육활동지원, 학교밖 체험활동지원, 미래개발지원, 사업화지원체제 등의 4가지 영역을 청소년인프라 자원유형인 인적자원, 기관자원, 프로그램자원 등 3가지 영역에 맞추어 총 12개 분야 32개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이 32개 세부과제는 학교내 교육과정 운영 연계ㆍ지원 4과제, 학교내 방과후 교육 운영 연계ㆍ지원 3과제, 학교밖 체험활동 운영 연계ㆍ지원 7과제, 지역사회 참여활동 연계ㆍ지원 5과제, 학교 진로교육활동 프로그램 연계ㆍ지원 3과제, 청소년의 진로개발 체험활동 연계ㆍ지원 3과제, 이행전략ㆍ사업화를 위한 추진방안 7과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넷째, 교육정책과의 연계ㆍ협력을 위한 현안 추진과제는 지역사회 단위 연계ㆍ협력 지원 통합운영체계 구축, 청소년 체험활동 관리시스템 연계, 다양한 청소년활동 통합 기록ㆍ관리시스템 운영, 청소년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자원맵 공동개발, 교육과의 연계ㆍ협력을 위한 청소년수련시설 기능 재편,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통합 운영,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제도의 체계화 등 7가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시사점
Ⅲ. 지역사회 아동ㆍ청소년인프라 현황과 연계의 문제점
Ⅳ.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분석 및 연계 시사점
Ⅴ. 아동ㆍ청소년 인프라와 학교의 연계방안
Ⅵ. 요약,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연구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4-002509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