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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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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우진 (청주대학교) 이왕무 (동강대학) 이동현 (충남도립청양대학)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75 - 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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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진로성 숙도와 진로결정유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연구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서는 진로지도(진로결정수준,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유형, 진로자기효능감)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이론을 검토하여, 연구모형 및 변수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는 청주대학교와 동강대학 신입생 200여명 중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세번째 단계에는 연구모형의 검증 및 인관관계의 탐색을 위하여 SPSS12.0를 이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진로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유형, 진로결정수준(미확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진로성숙도(결정성, 독립성)은 진로결정유형(의존적유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진로결정유형(준비성)은 진로결정유형(합리적유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진로성숙도(결정성, 목적성)은 진로결정수준(미확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진로결정유형(의존적유형)은 진로결정수준(미확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유형이 진로 성숙도와 진로결정수준(미확정)의 매개요인임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분석결과에 대해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했다.

목차

요지
Abstract
Ⅰ. 서론
Ⅱ. 진로결정수준 관련 요인에 관한 이론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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