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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4號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63 - 197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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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서는 북부지방인 하노이 시내에 위치한 항천(Hang Trong), 하노이에서 북서쪽으로 60㎞ 떨어진 동호(Dong Ho), 그리고 중부지방인 후에(Hue)에서 북동쪽으로 7㎞ 떨어진 신(Sihn)에서 민간판화가 제작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민간판화를 제재와 양식의 변천 속에서 그 제작 내용을 살펴본 것이다.
베트남 북부는 신석기시대부터 정령숭배 이외에도 前漢 이래 1000년간의 중국지배로 인해 한자, 유교, 도교, 불교 등이 전래되어 민간판화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중국의 연화와 紙馬 등이 베트남 민간판화의 기원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항천과 동호, 신 판화의 제재는 제사용 판화, 역사적 인물, 풍속과 습관, 풍자와 교훈, 화조와 고사 등이 출현한다.
시대에 따른 제재와 도상의 변화 또한 동일한 제재에서도 표현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특히 '개구리 학교'를 재재로 한 항천의 〈開場入學〉과 동호의 〈老蝸講讀〉이 대표적인 예이다. 풍자적인 성격이 강한 이 작품은 1940-1950년대와 현재의 작례 변화를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판화이다. 그밖에도 항천과 동호에서 공통적으로 제작된 〈쥐의 시집가기>, 1940-1950년대 남색찍기 기법으로 제작된 동호 판화와 현재 제작되고 있는 〈야자열매 수확〉, 〈질투〉, 〈물소와 농부〉를 보면 제작연대와 題字, 도상의 변화가 명확하다.
위와 같은 판화의 제작자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1900년대 전반부터 현재까지의 항천 판화뿐이다. 현재 필자가 소장중인 항천 판화 중에서 화점명과 판각제작소명이 분명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했는데, 제작자가 기재된 항천 판화는 회화를 대체하는 특성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항천 판화는 주로 도시 사람들의 주문을 받아, 먹선을 찍은 후 한 장씩 붓으로 채색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회화에 가까운 성격을 갖고 있었다. 내용 면에서는 베트남 고유의 정령과 신을 주제로 한 제사 관련 판화와 회조, 고사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동호 판화는 손으로 직접 뜬 종이에 자연 안료를 사용하여 색판을 먼저 찍고 마지막으로 먹선을 찍는 방법을 사용한다. 일찍부터 농민층을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민족영웅, 시사적 내용, 동물이 등장하는 풍속, 풍자와 같은 다양한 제재가 발전했다. 신 판화는 조상신, 정령신에게 기원을 드린 후 태워버리기 때문에 인쇄와 채색이 간단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이 제사용 판화로서 제작된다.
이와 같은 베트남 민간판화는 베트남의 종교, 정치, 사회의 상황과 민중의 기호를 파악하게 해줄 뿐 아니라 동아시아의 민간 미술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재에 대한 고찰
Ⅲ. 항천과 동호의 제재와 제작 표현의 차이
Ⅳ. 화가명, 화점명, 판각제작소명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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