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은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01 - 1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延禮詩聽〉은 1930년대 중반 연희전문의 학생기독청년회가 발간한 동인지이며, 필자들은 당시 연희전문 교수와 학생들로 이루어져있다. 〈연희시온〉에서 특이한 것은 정지용의 시 「카페ㆍ프란스」와 朱永夏의 수필 「다방ㆍ프란스」와의 연관성이다. 주영하가 정지용의 「카페ㆍ프란스」를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데, 정지용 시의 어조를 차용하여 창백한 인테리인 정지용의 무기력함을 비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희시온〉의 필자들은 기독교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대해 진취적이어야 하며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 이기적이지 않고 대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것, 조선인이 단결해야 한다는 주장들로서 간접적으로 기독인들과 조선인들의 소극성과 행동의 이중성, 자기 안주적 삶 등을 비판하고 있다. 이는 세상에 대해 ‘정의’와 ‘의’로 대항하고 궁극적으로 이 세계를 ‘정화’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그리고 이상적인 상태와 세계를 추구하게 한다.
〈연희시온〉의 작가 구성에서 특기할만한 것은 졸업 후에 아동문학가가 되었던 이들이 글을 싣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필자들의 종교적 특성과 식민지 상황에서 조선의 미래가 아동들에게 있음을 의식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연희시온〉의 구성
2. 〈연희시온〉의 문학사적 의의
3. 〈연희시온〉에 나타난 기독교적 인식과 비판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1-002556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