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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9년 겨울호(통권 8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89 - 253 (6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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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익태는 1947년부터 1959년까지 마요르카 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로 있었다. 이 논문은 안익태가 초대 상임지휘자로 초청받는 과정과 안익태와 마요르카 교향악단의 레퍼토리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마요르카 교향악단의 콘서트 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안익태의 교향악단은 70명 정도의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악기에 비해 관악기가 훌륭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안익태는 마요르카 교향악단과 베토벤의 교향곡 5번과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5번을 가장 자주 연주했으며 전반적으로 고전주의 작품보다는 낭만주의 작품을 선호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신의 창작곡중에는 〈교향시 마요르카〉가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바흐의 곡을 안익태가 편곡한 작품도 자주 지휘하였다. 이 기간 동안 안익태와 협연한 인물 중에 주요 연주자로는 쇼팽 연주로 잘 알려진 니키타 마갈로프와 신동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루지에로 리치를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마요르카 교향악단의 탄생과 안익태
창단 후 첫 1년간의 레퍼토리
1950년 여름 제99회 정기연주회까지
1950년 제100회 정기연주회부터 1959년까지
안익태가 선호한 작품들
안익태와 스페인 작곡가들
안익태의 협연자들
안익태의 작품
마무리: 1965년 안익태 추모음악회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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