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옥 (강원대학교) 권영환 (부산교육대학교) 이찬종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WABC (Wiig Assessment of Basic Concepts) 개념어휘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한국아동의 영어기본개념 어휘수준을 평가하고 영어가 모국어인 아동의 어휘습득 수준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데 있다. 나아가 아동의 생활연령에 따라 개념 어휘 습득이 의미있는 수준으로 학습되고 있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WABC는 1단계, 2단계 검사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이해능력과 표현능력을 모두 평가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7:5세부터 13:9세까지의 연령범위에 있는 20명의 아동이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 아동들을 각각 7:5세부터 9:6세, 9:7세부터 11:3세, 11:4세부터 13:9세까지의 세 집단으로 나누었다. 설문지를 통해 아동의 개인별 영어노출시간 수를 검사하였다. 아동의 연령과 영어노출 시간수를 변인으로 하여 개념 어휘 평가 점수를 분석하였다.
SPSS 12.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결과를 얻었다: 첫째, WABC 1단계 검사에서 11:4세부터 13:9세까지의 한국아동들은 영어가 모국어인 아동 3:0세부터 3:11세까지의 아동 점수와 근사값을 보였다. 2단계 검사에서는 11:4세부터 13:9세까지의 한국아동 점수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5:00세부터 5:11세까지의 아동점수가 유사하였다. 둘째, 제 1단계 검사에서 세 집단의 평균값은 각각 25.83, 27.86, 52.86이었다. 제 2단계 검사에서 평균값은 각각 19.00, 21.14, 43.86의 점수를 보였다. 연령대가 높은 집단이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셋째, 제 2단계 검사의 이해력 검사를 뺀 나머지 검사, 즉 1단계의 이해력과 표현력 검사와 2단계의 표현력 검사에서 영어노출 시간 수에 따라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p<.05)가 나타났다. 이는 영어노출 시간 수와 습득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01-002617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