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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71 - 1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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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 학습관이 중등 교실현장에서의 정치 영역 학습에 제대로 정착되어 실질적으로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양성이라는 정치 영역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의 중요한 2가지 유형인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분석해 본 결과 중등 정치 영역 학습에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됨을 밝혔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정치 영역의 학습은 사회내의 가치 배분을 둘러싸고 치열하게 전개되는 갈등과 경쟁 그리고 대립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정의가 실현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급진적 구성주의에서의 주관주의와 상대주의의 위험을 극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속에서 공동주관적 합의에 의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된다. 또한 이때 정치 영역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과 관련하여, 사회공동체의 유지 발전을 위하여 학습자의 자율성 강조하는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교사의 권위가 존중되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된다. 그리고 적합성 문제에서도 정치 영역 학습에는 사회공동체의 유지 발전에 유용한 사회적 적합성을 가진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된다. 동시에 사회적 적합성을 가진 실제적 지식의 구성을 가능케 하도록 하기 위해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된다. 따라서 중등 정치 영역 학습에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이제 중등 교실현장에서의 정치 영역 학습에 사회적 구성주의가 제대로 정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중등 정치 영역 학습은 사회적 상호작용(공동주관적 합의), 근접발달영역, 사회적 적합성 등의 요건이 충족되는 학습이어야 한다고 본다. 사회적 적합성과 관련해서는 실생활과 관계되는 현실적인 정치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적 적합성을 기본적으로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근접발달영역,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이라는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중등 정치 영역 학습에 중요하면서도 적실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시 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언
Ⅱ.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Ⅲ. 중등 정치 영역 학습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입장
Ⅳ.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중등 정치 영역의 학습 방법 모색
Ⅴ. 결언
논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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