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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29輯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9 - 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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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오대도교가 한반도에 들어온 이후 한국도교는 과의, 수련, 민간신앙의 삼대 유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중국의 도교는 이러한 전래과정을 통해 한반도에 일정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던 것이다. 본고는 당나라에서 유학을 했던 신라의 김가기와 최치원을 중심으로 한반도에 도교가 전래되는 과정과 영향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그들의 수도 과정과 그 족적 그리고 그들이 쓴 도교사상 관련 저작과 도교문학 작품 등을 분석한다.
고구려 사람들이 도교인 五斗米道를 널리 신앙하고 있었는데, 이는 중국도교가 일찍이 한반도에 전파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기록에 따르면 김가기는 종리권의 단공을 전수받고 다년간 수련하여 드디어 도사가 되고 신선이 되었는데 그 과정은 매우 짙은 전기적인 색채를 띤다. 최치원은 우리나라 단학에 영향을 끼친 인물로서 당나라에 유학하여 단도를 수련하고 신라에 돌아온 후 여러 道書들을 지었다. 그는 우리나라 도교역사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유당학인들을 통해서 들어온 당오대시기에 도교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사실은 동아시아 문화권의 문화전파의 전형적이 사례로 이해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三國의 도교 수용
Ⅲ. 金可記의 唐留學과 도교신앙
Ⅳ. 최치원의 唐留學과 도교사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中文提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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