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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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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원 (한국과학기술원)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7호(Vol.23 No.1)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12 - 12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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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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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이 접목된 가정환경의 일상제품 디자인에서 유희적 가치를 부가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 내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고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본 연구는 유희적 가치의 의미와 속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법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고 연구의 유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디자인 사례개발 및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상 생물체 기반의 내러티브 기법’은 디자인 할 제품과 관련된 가상의 기생 생물들(Imaginary Creatures)이 포함된 내러티브(Narrative)를 만들고, 이를 통해 제품 에서 찾을 수 있는 뜻밖의 즐거움을 주는 기능(Serendipitous Functionality)과 연관 지음과 동시에, 피지컬 인터랙션(Physical interaction)을 통해 사용자와 교감하게 함으로써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여 ‘말소리를 먹고 소화시켜 재미있는 소리로 바꿔주는 가상 생물체들의 내러티브가 적용된, 오디오 레코딩 기능이 숨겨진 쿠션’, 즉 ‘토커티브 쿠션’을 디자인하였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제안된 기법을 활용하여 일상 제품에 있어서도 유희적 가치가 높으며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제품이 제작 가능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일상제품 디자인에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며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3.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의 개발
4. 디자인 사례
5. 사용자 조사
6.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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