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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7호(Vol.23 No.1)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06 - 21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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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무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한국성에 대한 또 하나의 열려 있는 사유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무늬를 태동케 한 소재, 무늬의 매체, 혹은 그것의 전개방식만으로 다른 문화권의 그것들과 차이점을 드러내려고 시도해왔던 그 동안의 무늬연구는 스스로의 한계에 함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무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위해 들뢰즈와 가타리의 기관 없는 신체와 얼굴성의 논리를 연구를 위한 도구로 차용하였다. 이러한 논리의 창을 통해서 분석한 결과는 유의미한 해석의 결과를 낳았다.
우리 무늬는 그것이 새겨진 매체와 별개의 신체를 가지지 않았으며 통합된 ‘기관 없는 신체’로부터 탄생된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 무늬는 무늬 나름대로의 신체를 가지면서 시문자의 ‘강밀도’가, 전체와는 또 다른 차원에서 작동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 무늬는 표정으로서의 ‘얼굴성’을 지니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그것은 단순한 특정 매체에 실려있는 무늬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무늬를 새겨넣었던 시대정신, 민족적 기질까지 확장가능한 ‘풍경’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른 문화권에서 발견할 수 없는 우리 무늬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무늬의 생성과 우리 무늬
3. 들뢰즈-가타리의 기관 없는 신체와 얼굴성
4. 우리 무늬의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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