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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한수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이강대 (연세대학교) 김경수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4권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67 - 18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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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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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지선택모형은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한 비집계모형으로 개별적인 통행 의사결정자가 여러 대안 중 도착지를 선택하는 행태적 특성을 반영하여 모형화한 것이다. 이 모형은 유연한 확장, 모형해석과 적용이 용이한 장점으로 인해 집계중력모형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의 통행분포를 위한 도착지선택모형을 구축하고 집계중력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모형예측력과 한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도착지선택모형은 통행거리, 종사자수, 산업단지 여부로 구성된 효용함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특히, 제조업 종사자수와 도소매업종사자수의 공간적 분포가 다른 것에 착안하여 종사자수를 구분한 모형과 구분하지 않은 모형으로 구축하여 이들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형과 중소형 화물자동차는 도소매업 종사자수보다 제조업 종사자수의 영향이 더 큰 것을 파악하였으며, 중형과 대형 화물자동차는 도소매업 종사자수에 대한 계수가 유의하지 않으며, 제조업 종사자수로만 추정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파악하였다. 집계중력모형과의 비교는 평균통행거리와 통행거리분포의 일치비율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평균통행거리에서는 도착지선택모형, 일치비율에서는 중력모형이 관측치에 근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어느 한 모형의 예측력이 월등히 뛰어나거나 떨어지는 결과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이는 도착지선택모형이 집계중력모형과 동등한 수준의 현실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향후 연구로는 개별대안과 집계대안과의 관계를 반영하는 방법, 비선택대안의 표본추출 시 단순무작위 추출보다 층화추출을 하는 방법 등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및 이론 고찰
Ⅲ. 연구자료
Ⅳ. 모형정산과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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