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82 - 293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인터넷 비스니스의 급성장으로 인해 인터넷 포털시장에서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자사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없다면 더 이상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지셔닝 맵 구축을 통한 포털간의 경쟁관계를 비교하고 세분집단별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터넷 포탈이미지 평가속성과 이상점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포지셔닝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터넷다량이용자층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포털에 대해 이미지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포털 간에 가장 차별화되어 있는 속성은 오락 및 부가서비스와 편리성이며 가장 차별화되지 않은 속성은 고객서비스로 나타났다. 포털에 대한 선호도와 이상점파악에서도 세분집단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터넷 포털시장에서 차별적인 시장세분화전략수립에 있어서 의미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연구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04-003341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