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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533 - 553 (2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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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의 〈모노노케 히메〉는 작품성과 대중성 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작품이다. 이 작품은 기존의 연구는 지브리의 홍보성 주변 정보에 매몰되거나 미야자키 하야오의 필모그래피의 맥락을 전제로 소재중심 혹은 주제론적인 탐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모노노케 히메〉를 정치하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스토리텔링 전략을 탐구했다.
〈모노노케 히메〉의 스토리텔링 전략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그것은 ① 다양한 캐릭터의 계속적인 등장은 세 개의 삼각구도를 활용한 수평 공간대립의 세분화를 위한 것이라는 점, ② 영웅의 여행담의 전형성을 따르면서도 조셉캠벨이 이야기하는 ‘동굴 가장 깊은 곳으로 진입’을 중심으로 2막이 과도하게 길게 형성됨으로써 욕망의 혼란을 강화하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 ③ 표면적으로는 자연과 인간의 대립 극복을 말하고 있지만 심층적으로는 타자성의 인정을 통한 생명추구라는 주제를 구현하고 있는데, 다만 그것이 다양성은 마련했으되 깊이(depth)는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 ④ 세 층위의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향유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원작, 각본, 감독의 1인 3역을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가 아닌 이미지보드만으로도 작화를 진행할 수가 있고, 그 결과 텍스트만으로 서사적 밀도와 완성도를 확보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낸다. 이것을 세 층위의 상호텍스트성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극복하는 전략은 브랜드 확보라는 전제를 필요로 하지만 매우 유용한 전략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왜, 〈모노노케 히메〉의 스토리텔링 전략인가?
Ⅱ. 세 개의 삼각구도를 활용한 수평 공간 대립의 세분화
Ⅲ. 욕망의 다원성 긍정을 위한 ‘영웅의 여행담’의 전략적 변주
Ⅳ. 타자성 인정을 통한 생명 추구
Ⅴ. 세 층위의 상호텍스트성 활성화를 통한 향유의 극대화
Ⅵ. 잠정적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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