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목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기독교 교육이 영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된 것이다. 기독교 세계관 형성을 목표로 하는 기독교교육 과목이 영성에 미치는 영향과,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영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과제이다.
본 논문은 기독교교육과 영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근거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하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기독교교육은 대학예배, 기독교와 삶, 기독교탐사, 애덤앤이브, 기독교 대화 등의 과목들로 구성하였고, 영성은 초월성, 긍정성, 삶의 의미, 열린 마음과 같은 하위 차원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예배?는 초월성, 삶의 의미, 열린 마음의 영성 요인에 영향을 주고, ?기독교탐사?는 초월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와 삶?은 긍정성과 열린 마음의 영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성의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 여부도 검증되었다. 긍정성 요인은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성의 학년별 차이에 있어서는, 초월성 요인이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다. 1학년의 영성이 가장 높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성의 평균이 낮아졌다. 초월성과 삶의 의미영성 차원은 종교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무교와 기독교, 기독교와 불교, 무교와 천주교, 기독교와 천주교 사이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한 의미있는 함의를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틀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5-003391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