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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호 (경일대학교) 유지형 (경일대학교) 김영수 (경북대학교) 권외덕 (공항철도) 곽기봉 (메카지오텍)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학술발표회 2009 한국토목섬유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95 - 20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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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해석에서는 해석결과로서 지표면침하나 지표구조물의 변위가 상세하게 얻어지므로 적절한 해석조건을 결정하는 것으로 침하량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수치해석적인 결과를 평가할 경우에는 유사 사례에 의한 방법이나 간편식에 의한 방법과 서로 조합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해석 수법의 일환으로서 전단변형률에 의한 전단강성의 저하와 강도정수의 저하를 역학적인 모델에 도입한 비선형 수치해석과 인공신경망 방법을 이용하여 터널의 변형거동 재현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목차

개요(SYNOPSIS)
1. 서론
2. 연화모델을 이용한 비선형 수치해석모델링
3. 연화모델을 이용한 터널의 변형거동의 실제와 예측
4.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변형거동의 예측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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