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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1 - 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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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영업선에서 분니가 자주 발생되는 구간을 선정하여 현재 분니 대책공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도상자갈치환방법과 토목섬유 보강공법에 대하여 약 3년간 육안조사를 실시하여 분니 발생 여부를 관찰하였다. 토목섬유로 보강된 단면이 도상자갈 치환방법보다 상당히 장기간에 걸쳐 분니를 억제하는 효과와 분니 억제를 위한 토목섬유 부직포의 중량은 최소 330N/㎡이상을 만족하는 재료로 선정하여야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열차하중이 작용하는 도상자갈 하부(침목하면으로부터 약 35㎝)에서의 지오그리드의 횡ㆍ종방향 인장변형율(%) 범위는 각 각 0.0078~0.0385%와 0.016~0.1211%으로 종방향 인장변형율이 횡방향 인장변형율보다 약 10배 이상 큰 값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토목섬유를 이용한 보강공법 연구 동향
3. 현장시험구간 선정 및 일반사항
4. 실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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