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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중후기 유학의 가족 인식 : 霞谷 철학의 양명학적 특성과 가족 감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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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ception of “Family” in Confucianism from Middle to the End of Chosun Dynasty - Focusing on the family emotion portrayed in Ha-gok's Philosoph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서리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25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21 - 25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조선 중후기 가족 인식은 성리학 이념의 한계성과 하곡 철학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중심으로 논의된다.
📖
연구배경
이 연구는 조선 시대 가족 연구의 기존 접근 방식이 감정과 친밀성을 간과한 한계를 인식하고 하곡 철학에서의 가족 인식을 탐구한다.
🔬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하곡 철학의 양명학적 특성과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하여 가족 인식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
연구결과
하곡 철학은 가족 감정이 개인의 정체성과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조선 중후기의 가족 인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조선 중후기 유학의 가족 인식 : 霞谷 철학의 양명학적 특성과 가족 감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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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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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 시대 가족 연구에 있어서 이념, 제도, 사상의 측면에만 기반하는 것과 성리학의 전파와 확산이라는 구도 하에서만 논의하는 것의 한계성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조선 시대 가족 연구에 있어서 성리학적 이념과 그에 기반한 제도를 살펴보는 것은 필수적인 접근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에만 치중할 경우 조선 유학의 흐름을 성리학 일변도로만 다루게 되고 또 가족 내감정과 서사, 친밀성 등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못하게 되는 한계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논문에서는 17세기를 전후한 조선 중후기에 성리학에 기반한 사상적 논의가 재편되기 시작하였음을 전제로 하면서, 새롭게 재편된 유학 안에서 가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고찰한다. 이러한 논의는 논문에서 하곡 철학의 양명학적 특성과 가족 감정, 가족관계 등을 주목하는 방식을 통해 전개될 것이다.
논문에서는 하곡 철학의 양명학적 특징을 양지체용설, 생리설, 지행합일설 등으로 파악하고, 이 안에서 감응의 철학, 정감의 철학, 실천의 철학의 맥락을 읽어낸다. 그리고 이것이 가족 감정의 측면에 어떻게 작용하였는가를 논의한다. 이는 17세기를 전후한 조선 중후기 가족 인식의 한 면모를 드러내는 것이며, 동시에 양명학적 사유 내지는 마음 철학이 어떻게 감정의 문제와 연결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AI 요약

연구주제

조선 중후기 가족 인식은 성리학 이념의 한계성과 하곡 철학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중심으로 논의된다.

연구배경

이 연구는 조선 시대 가족 연구의 기존 접근 방식이 감정과 친밀성을 간과한 한계를 인식하고 하곡 철학에서의 가족 인식을 탐구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하곡 철학의 양명학적 특성과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하여 가족 인식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연구결과

하곡 철학은 가족 감정이 개인의 정체성과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조선 중후기의 가족 인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주요내용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조선 가족 연구 분석과 양명학적 접근의 필요성
Ⅲ. 조선 중후기 유학의 특성과 하곡 철학 - 양지체용, 생리, 실심을 중심으로
Ⅳ. 하곡 철학의 양명학적 사유의 특징과 가족 감정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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