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CEO Report CEo Report 2009. No.30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28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기도 버스 교통카드 이용건수는 하루 평균 약 410만 건으로 2007년 7월 통합요금제 시행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버스요금정산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는 버스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경기도 버스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함.
분석은 2009년 4월 20일 오전출근 시간대 5시에서 9시 사이 경기도 버스에 승ㆍ하차한 78만여 통행을 13개 버스정책지표에 적용하여 산출함.
그 결과, 경기도에서 경기도로 이동하는 버스통행은 전체의 73.2%, 서울로 이동하는 통행은 16.6%이며 도내 통행 대부분은 시ㆍ군내에서 이동하는 단거리 통행임. 경기도버스 이용률은 수원시, 이천시, 하남시, 성남시, 구리시, 광주시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주로 남부에 편중되고 있음.
경기도 대부분의 정류장은 10개 정도의 노선이 동시에 정차하고 있으며, 한 정류장에 가장 많은 노선이 정차하는 곳은 수원역으로 53개의 노선이 정차하고 있음. 경기도 승ㆍ하차통행이 많은 정류소는 전체에서 0.94%에 해당되는 222개소이며 일부는 경기도 주요 지하철역 주변으로 나타남.
버스간 환승통행은 서울을 중심으로 뻗어있는 방사형 도로망에서 발생하고 있음. 버스의 최대승차수와 최소승차수는 노선별로 그 편차가 심하며, 오전첨두시간 동안 1통행만이 기록된 노선도 21개나 됨.
경기도 한 도로구간에는 평균 6개의 노선이 통행하고 있으며, 도로구간별 이동승객수가 가장 많은 도로구간은 구리시청 주변도로로 나타남. 경기도 좌석형버스의 차내 혼잡도 수준은 양호한 편이나, 입석형버스의 차내 혼잡도 수준은 낮은 것으로 분석됨.
경기도 버스 이용통행을 원단위로 산출하면, 1통행당 평균이동시간은 17.1분, 1통행당 평균통행거리는 7.41Km, 평균 환승횟수는 1.12건으로 나타남.
시사점과 정책제언으로 첫째, 경기도 북부지역에 버스노선과 버스시설을 집중적으로 확충해야하며 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지원이 필요함. 둘째, 수요와 토지이용을 중심으로 환승규모와 기능을 구분한 환승체계를 정립해야함. 셋째, 노선운행의 타당성과 이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노선개편이 필요함. 넷째, 일정수준 이상의 차내 버스 서비스 수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기준이하로 나타난 노선은 증차를 하고 배차시간 조정이 필요함.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경기도 버스 교통카드데이터 개요
Ⅲ. 경기도 버스서비스 산출
Ⅳ. 시사점 및 정책제언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9-002872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