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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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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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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25卷 第3號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203 - 2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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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경쟁력의 확보를 위해 국제비즈니스센터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더욱 격화되고 있는 글로벌시대에 국제비즈니스센터를 통한 성공적인 국내 기업의 국제화와 세계 다국적 기업의 국내유치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 디지털화에 따른 신경제패러다임의 출현은 국제비즈니스센터의 경쟁요소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각국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으로 작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합한 정보통신의 인프라 건설, 외국인기업 입지요소의 재고, 관련 법ㆍ제도의 정비, 관련산업의 육성 등 범국가적인 차원의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동북아지역경제의 전략적인 허브(hub)로서 육성하기 위해 지정학적 특성의 활용과 국가적 차원에서의 정책을 살펴보았다. 먼저 ASEM 주요 국가들이 추진중인 국제비즈니스센터화 전략을 아시아지역 물류중심의 기능적 접근방법과 유럽지역 점단산업단지중심의 구조적 접근방법으로 이원화하여 각각 비즈니스인프라와 핵심역량 구축사업의 추진전략을 비교하였다. 이어서 우리나라의 전략적 대안으로서 첫째, 지역경제 특성의 고도화하를 위한 자유무역지대 및 관세자유지역의 설치, 둘째 정보화와 네트워크 경제기반의 조성을 위한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인터넷비즈니스센터(IBC), 애플리케이션서비스(ASP)센터 등 “tele-port”의 적극적인 확대, 셋째 법적ㆍ제도적인 투명경영과 홍보활동의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ASEM 주요국가의 전략적 비교연구
Ⅲ. 한국의 국제비즈니스센터화 추진방향
Ⅳ. 추진전략과 실천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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