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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현 (중앙대학교) 백준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91 - 40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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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스터 배급 기반의 디지털시네마는 입체영화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2004년에 발표된 Digital Cinema Initiatives (DCI)규격 1.0은 이미 입체영화 상영을 고려한 표준으로 발표되었다. 현재는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SMPTE)에서 가정에서 상영되는 입체 콘텐츠 규격을 정의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현재 헐리우드 중심의 상업용 입체 디지털시네마는 대부분 컴퓨터그래픽 기반의 애니메이션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실사 영상을 획득, 편집후 상영하는 입체 디지털시네마 제작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은 먼저 입체영상 제작흐름 중 NLE (non linear editing) 시스템에서 입체검안이 가능함을 증명한다. 그리고 입체 검안을 응용해 새로운 입체 디지털시네마 제작흐름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험결과 120㎐ 기반의 3D Ready TV에서 콘텐츠 편집은 장애요소가 많았지만, Line Interleave방식의 모니터와 원평광 안경을 이용한 국산 입체모니터에서는 대부분 안정적인 편집이 가능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현재의 입체영상 편집과 NLE 시스템
Ⅲ. NLE 시스템에서 입체영상 구현을 위한 실험 환경
Ⅳ. 실험 결과
Ⅴ. 입체 콘텐츠 편집 흐름 제안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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