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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형록 (한양대학교) 최성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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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미국의 주요 대기업으로 성장한 신생기업들의 경영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장 동력을 밝히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10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무려 358개의 회사가 2003년 Fortune 500에 신규로 등재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신생기업은 241개사로 파악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1945년 이후에 설립된 103개의 신생기업들을 급성장 신생기업으로 정의하여 이들의 급성장을 가능케 한 기업전략의 유무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급성장 신생기업들의 주요 기업전략으로 주목된 것들이 틈새시장 공략, 다각화 수준, 그리고 해외진출 등으로 이들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전략적 가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의문은 첫째, 이들 기업전략들이 급성장 신생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기여도의 정도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가, 둘째, 급성장 신생기업들이 기업전략으로 부터 자회사, M&A사, 계열사, 제휴사 등의 기타 진입유형에 비하여 유의적인 수준에서 규모 확장과 수익성 제고의 효과를 거두어 왔는가 하는 점이다. 실증분석 결과, 세 가지 기업전략 모두 급성장 신생기업들의 기업성과를 제고하고 있는 것은 통계적으로 분명한 사실이나 이 중 틈새시장 공략과 해외진출 전략이 기타 진입유형에 비교하여 급성장 신생기업들에게 유의적인 수준의 추가효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세 가지 기업전략들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는 probit 모형을 통하여 추가적으로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틈새시장 공략과 해외진출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으나 다각화는 그와는 반대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급성장 신생기업
Ⅲ. 기업전략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References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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