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세미나 및 토론회 2003년도 제1차 정책토론회 및 학술발표대회 發表論文集
발행연도
2003.2
수록면
75 - 1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 인적자본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내생적 성장이론을 실증 적 측면에서 재음미해본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기술혁신 및 기술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는 인적자원의 역할을 강조하는 내생적 성장이론을 실증적으로 지지 하는 Benhabib and Spiegel(1994)의 분석 틀을 이 용하여 교육이 성장에 미치는 여러 가지 경로에 대해 검토한다. 실증분석 결과 교육은 기술혁신 및 습득을 통해서 성장에 기여하기도 하며 신고전학파 이론에서와 같이 생산요소로서의 역할도 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교육은 보다 장기 성장을 설명하는데 있어 물적 자본보다도 더 중요도가 크다는 사실도 발견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인적자본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세계경제 구조의 변화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내생적 성장이론에서 교육 : 인적자본의 역할
Ⅲ. 내생적 성장이론에서의 교육: 기술혁신과 기술채택
Ⅳ. 세계경제구조 변화 가능성
Ⅳ. 맺는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6-002424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