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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심재원 (한국도로공사) 장현익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9년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58 - 6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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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는 환경에 반하는 사회적인 통념이 일반적이며 과거에는 도로의 규모가 크지 않았고, 차량의 통행량도 많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과 조화로운 도로가 개설되었으나, 최근에는 도로가 주로 산지를 통과하면서 비탈면이 대형화되고 경사가 급해져 경관의 악화와 생물서식처의 파편화라는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 녹색성장이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각 분야에서의 노력이 경주되고 있는 시점에 맞추어 도로 건설에도 환경친화적인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절토비탈면에서의 환경친화적인 접근 및 시도는 시대의 대세로서 고속도로에서도 백두대간 복원사업이나 생태복원을 위한 관심과 노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복원 및 친환경적인 절토비탈면의 복원은 경관성과 생태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생태복원적 입장에서의 녹화기술 개발과 적용이 반드시 필요하며 친환경적인 보호공 및 미적인 비탈면 조성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비탈면의 친환경 녹화의 중요성
3. 절토비탈면의 친환경적 녹화공법 적용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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