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욱 (서강대학교) 박계현 (서강대학교) 나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7 - 53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종플루에 대한 메시지에 있어 결과의 심각성 정도와 권고하는 예방행동의 크기 수준이 심리적 반발, 공포감, 예방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특히 심리적 반발이론(Psychological Reactance Theory), 공포소구(fear appeal) 이론을 바탕으로 이 두 요인이 예방행동을 이끄는데 있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질병 예방을 위한 설득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일 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신종플루의 심각성과 예방행동 요구의 크기 수준을 달리한 네 종류의 실험설문지를 구성하여 2 × 2 요인설계를 하였다. 총 435명의 남녀 대학생과 직장인에게 네 가지 유형의 실험설문지를 동일한 비율로 무작위 배포하여 심리적 반발, 공포감, 예방행동의도 등 각 변인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메시지에서 신종플루에 대한 결과의 심각성이 크게 제시될수록 공포감이 커지고, 결과의 심각성과 예방행동 요구의 크기가 클수록 심리적 반발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방행동 요구의 크기가 클수록 예방행동의도가 줄어들었다. 반면, 공포감은 크고 심리적 반발이 작을수록 예방행동의도는 잘 일어났다. 추가적으로 사회적 시선의 다른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예방행동 요구의 크기가 사회적 시선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또한 사회적 시선을 더 인식할수록 심리적 반발이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질병 예방 캠페인에서 예방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한 결과의 심각성과 예방행동요구 메시지의 효과적 제시방법과 공포감과 심리적 반발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487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