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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중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75 - 1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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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시학적 특성을 대상으로 삼는 내재적 분석과 더불어 작가의 세계 인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뿌쉬낀의 경우 낭만주의와 그 반작용, 그리고 인본주의적 세계관이 작가에게 강한 영향을 끼쳤다는 시각과 더불어 그의 세계관을 종교적, 기독교적 정의하는 시각들이 존재한다. 전자가 뿌쉬낀을 이성주의, 계몽주의, 인본주의적인 작가로 평가한다면, 후자는 그의 기독교적 특징, 특히 러시아 정교의 세계관을 강조하면서 그를 러시아주의, 슬라브주의 작가로 정의한다. 한 작가의 작품이 인본주의적 특징과 기독교적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매우 역설적이다. 일반적으로 인본주의의 시대는 탈기독교화의 시대였고, 신중심의 세계관에서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전이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 작가의 작품 속에서 종교적 성향과 인본주의의 성향이 공존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뿌쉬낀은 자신의 창작에서 수많은 기독교적 모티브들을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였고, 비예술적 산문에서 적지 않게 기독교에 관한 자신의 입장들을 밝혀왔다. 하지만 뿌쉬낀은 기독교를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이나 러시아 정교의 세계관으로 이해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관점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정수로서 이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뿌쉬낀 창작에 사용된 기독교 모티브들의 문학적 기능들을 살펴보고, 그의 종교관을 인본주의적 기독교로 정의하면서 그것이 어떻게 산문 속에서 반영되고 있는지를 고찰해 볼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근대 문학에서 종교의 기능과 역할을 다시 살펴 볼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뿌쉬낀의 작품 이해에 있어 또 다른 해석의 관점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뿌쉬낀의 종교 인식과 세계 인식의 단면을 밝히는 하나의 근거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정교적 관점에서 살펴본 뿌쉬낀 연구
3. 뿌쉬낀의 기독교적 세계관
4. 인본주의 기독교 세계관으로서의 ?변화?의 주제와 신약적, 구약적 세계관의 대립
5. 나가며
참고문헌
Резюме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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