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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종진 (두산중공업) 정용근 (두산중공업) 강용호 (두산중공업) 박정용 (두산중공업)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02년도 에너지 및 동력공학부문 춘계학술강연회 강연집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89 - 10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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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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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고온, 고압의 증기조건에서 운전되는 증기터빈은 침식, 마모, 부식 그리고 표면 조도 증가 등에 기인한 증기 유로 손실(steam path loss)에 의해 효율이 저하한다. 이러한 효율저하는 연료소비율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운전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터빈의 수명에 걸쳐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능시험(performance test) 또는 증기 유로 검사(steam path audit)를 통해 성능저하의 원인을 찾아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성능시험은 초기 단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ASME PTC 6 Acceptance Test와 통상적으로 6 개월 간격으로 터빈 Section의 입구와 출구의 온도, 압력만을 측정하여 엔탈피 저하를 측정하는 엔탈피 강하효율 시험(enthalpy drop efficiency test), 성능의 열화가 점진적인지 갑작스러운 것인지의 경향을 알기 위해 핵심 인자들을 모니터링하는 Valve Wide Open 최대 용량시험 등이 있다. 이러한 성능 시험들로부터 얻은 데이터의 적절한 해석은 초기 설계조건에 비하여 저하된 효율의 근원적인 원인을 결정할 수 있으며, 조치사항(corrective action)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서 향후 성능에서의 더 큰 저하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한편, 증기 유로 검사에 의한 성능평가는 Overhaul 기간 중에 증기 유로 상태를 평가하여 초기 설계상태로부터 현재까지의 성능 저하량과 주요 성능 저하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조치사항을 제시하고, 경제성 평가를 통해 황후의 정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증기유로 검사를 통한 터빈 성능저하의 주요 요인에 대한 평가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1. 개요
2. 증기 유로 손실에 의한 성능저하 평가
3. 경제성 평가(economic evaluation)
4.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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