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경숙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27輯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의사소통 중심적 교수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문법 교수에 대해 학습자들이 갖는 요구에 주목하고, 의사소통 중심적 교수법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문법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결과적으로 의사소통 중심적 교수법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의 요구는 문법 설명과 문법의 수, 문법 연습 시간에 대한 것으로, 대부분 의사소통 중심적 접근의 ‘암시적 형태 교수’의 특징에서 비롯된다. 정규수업의 말하기 시간이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는 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찾기 어려우므로 본고에서는 그 대안으로 정규과정의 복습 시간 또는 정규과정 외 특별 수업을 활용한 문법 수업을 제안하였다. 본고의 보완적 문법 수업은 형태 교수에 집중하나,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문법 수업과는 차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습자의 문법 학습 요구 분석
Ⅲ. 보완적 문법 수업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 문법 수업 학습자 요구 조사지〉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01-00314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