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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소우주 (한양대학교) 유지영 (한양대학교) 김동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문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영환 (부경대학교) 이세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생산 및 설계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82 - 9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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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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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극성 가변 효과와 펄스 전류 특성을 이용한 AC 펄스 GMA 용접을 자동차 차체용 AHSS 소재의 용접 공정에 적용하였다 먼저 AC 펄스 GMA 용접에서 EN ratio 변화에 의한 아크 용융현상과 비드 형상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EN ratio가 증가함에 따라 아크 루트가 전극 와이어에 형성되는 시간이 증가하여 와이어 용융속도가 증가하고 모재쪽의 입열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EN ratio 변화에 따른 비드 형상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자동차 차체용 AHSS 소재에 대한 AC 펄스 GMA 용접의 갭 접합성 평가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 겹치기 용접 이음부의 0~1㎜ 갭 발생에 대해 적정 용접조건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Experiments
3. 결론
4.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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