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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267 - 2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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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분산 형 고속철도 차량의 추진 제어장치를 구성하는 전력변환 반도체의 냉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전력 변환 반도체의 열 부하는 약 40㎾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사용 허용 온도인 100℃ 이하로 유지시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의 실험을 위해 복합 단일 굴곡 휜-판형 열 교환기를 설계 및 제작하여 그 모델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고 검증하였다. 그 결과 열 전달 계수가 2500~3000W/㎡K 정도면 10㎾의 열 부하를 충분히 냉각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 열교환기의 구조와 유량 등을 고려한 최적 설계를 통해 더 높은 효율의 냉각 장치를 개발한다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응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실험방법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및 고찰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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