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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토목학회 터널 시공기술 향상 대토론회 제6회 터널 시공기술 향상 대토론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33 - 1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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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터널 설계 및 시공은 대부분 RMR값을 기준으로 수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RMR값은 5가지 파라미터에 대해 일정 구간에 대한 평균값을 채택하여 그 총합으로 암반의 상태를 평가하는 기법으로 RMR등급의 결정은 곧 터널지보패턴의 결정으로 연결된다. 즉 RMR 값의 과소, 과대평가에 따라 터널 지보체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RMR 값의 정확한 산정은 터널 안정성 및 신뢰성 확보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RMR값의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조사자료의 충분성, 평가자의 개인적인 역량 등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RMR 암반분류표 적용시 구간별 대표값 사용으로 인한 구조적인 오류를 분석하고 신뢰도기반에 따라 이를 보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터널의 신뢰도기반 확정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현장 데이터와 상관성 분석 과정을 통해 신뢰도 기준에 설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Abstracts)
1. 서론
2. RMR 산정시 오류 발생
3. MCS(Monte Carlo Simulation) 기법
4. RMR 점수 산정의 오류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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