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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은경 (경기개발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Policy Brief Policy Brief 2009. No.21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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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는 지난 4월 29일 사르코지 대통령이 프랑스의 미래 동력으로서 수도권을 본격적으로 성장시키는 전략과 목표로서 ‘大파리(그랑파리, Le Grand Paris, 이하 그랑파리)’를 발표함.
그랑파리는 ▲ 21세기의 대표적인 메트로폴리스 ▲ 통합 유럽의 중심지 ▲ 경제 활성화의 핵심전략 ▲ 2012년 교토 체제 이후(post-Kyoto)의 지속가능한 도시 ▲ 새로운 도시개발과 정비 ▲ 사회적 통합계획 등으로서의 의의를 가짐.
그랑파리 프로젝트는 ▲ 수도권의 경제적 성장능력 확대 ▲ 새로운 교통망 구축을 위한 대규모 투자 ▲ ‘필요에 따른 도시에서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지역별 프로젝트 ▲ 수도권의 지속가능한 발전 ▲ 경쟁력의 동력으로서의 혁신 ▲ 주거 공급 확대 ▲ 도시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패러다임 등으로 구성됨.
그랑파리는 경직적인 계획이 아닌 변화의 과정이며, 국제적인 메트로폴리스에 대한 아이디어들의 실험실로 삶과 인간을 도시의 한 가운데 재배치하고 모든 시민들에게 ‘세련된 도시적 우아함(urbanite)의 권리’를 확보해 주는 범국민적 프로젝트임.
프랑스 사례에서 보듯이 전 세계가 대도시권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반면 우리나라는 수도권 성장억제정책과 균형발전의 틀 속에서 수도권에 대한 비전이나 수도권 성장정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음.
따라서 우리나라도 첫째, 수도권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공동으로 수도권 성장과 발전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공표하고 규제정책에서 성장정책으로의 전면적 전환을 선언해야 함.
둘째, 수도권의 비전을 논의하고 사업을 결정할 수도권 지자체와 전문가, 중앙정부의 관련 부처 등이 참여하는 ‘국가 발전을 위한 수도권 경쟁력 강화위원회(가칭)’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수도권 성장정책 연구 및 실행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셋째, 우리나라 대도시권의 발전을 위해서는 규제에서 탈규제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함.
넷째, 광역급행철도의 구축을 시급하게 제1순위의 사업으로 추진해야 수도권이 하나의 광역권으로 기능하는 것이 가능함.
다섯째, 경기도는 수도권 정책의 비전과 구체적인 사업프로젝트, 광역권 발전을 위한 규제개혁 등에 대해 선도적이고 전향적으로 중앙정부 및 서울과 인천에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

목차

Ⅰ. 문제제기
Ⅱ.‘그랑파리’의 의의 및 정책추진 과정
Ⅲ. 그랑파리 개요
Ⅳ. 그랑파리의 향후 전망
Ⅴ. 정책적 시사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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