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영옥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19 - 2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혼가정 자녀들과 양부모가정 자녀들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학교적응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심리사회적 특성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ㆍ경북지역의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혼가정 자녀 206명과 양부모가정자녀 34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교적응은 이혼가정 자녀와 양부모가정 자녀들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가정 자녀들은 또래집단의 친사회적 특성과 교사지지, 자아존중감,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높게 인식할수록, 그리고 양부모가정 자녀들은 또래집단의 친사회적 특성과 교사지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4-002795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