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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정 (한국과학기술원)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5 - 2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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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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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컨셉 선별 및 개선 단계(Concept screening and development)는 초기 여러 아이디어들 중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가능성 있는 컨셉을 선별하고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결정은 최종 제품의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디자인 결정이 디자이너의 직관에 의존하고 있으며 컨셉 개선을 위한 체계적 방법이 부재한 실정이다. 본 논문의 목표는 컨셉 선별 및 개선 단계에서, 조사 참가자들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방법의 효용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용한 피드백 유도를 위한 방법으로 모호성을 활용하는 인터뷰 도구를 개발하였다. 모호성은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제공하며, 참가자의 흥미를 자극하여 인터뷰의 참여도,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논문에서 제안한 모호화 방법(Ambiguity method)은 컨셉 표현에 모호성의 정도 차이를 주어 표현 도구를 만들고, 여기에 단계 차이를 주어 참가자에게 보여주는 방법이다. 대상을 모호하게 설명하는 방법은 스무고개(20 questions) 게임을 하는 것처럼, 듣는 사람이 다양한 연상과 추론을 하게하고,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임할 수 있게 해준다. 디자인 프로젝트 사례 적용과 실험을 통하여 모호화 방법이 컨셉의 적합한 해결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특히 기존 방법보다 니즈에 근거한 피드백이 많았으며, 인터뷰 참가자로부터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다양한 대답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가 컨셉을 선별하고 개선하는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 디자인 방법론 제안과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디자인 전개의 어려움과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및 관련 연구 고찰
3. 유용한 참가자 피드백의 이해
4. 인터뷰 도구 개발
5. 모호화 방법 평가 실험
6.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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