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앵아 (인하대학교) 강현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05 - 1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모든 생산 체계와 더불어 출판, 인쇄의 과정이 한층 용이해졌고 다양한 미디어와 유통망을 통해 문화의 향유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이 속에서 디자이너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출판 형식인 스몰 퍼블리싱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통해 자유로운 문화적 발언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스몰 퍼블리싱이 새로운 창작자와 향유자를 창출하는 매개로 부상하면서 기존의 출판 시장과 문화 구조에 새로운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몰 퍼블리싱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사회문화적 의미와 영향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스몰 퍼블리싱이 단순히 인쇄, 출판, 디자인 운동에 국한되지 않고 문화 소비 패턴의 현재적 특성을 드러내는 ‘의미의 생산’과 ‘의미의 경쟁’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확인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스몰 퍼블리싱의 개념과 사례
3. 스몰 퍼블리싱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영향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739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