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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기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73 - 2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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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시간의 드라마인데, 해석학자 리쾨르에 의하면 우리는 오직 이야기를 통해서만 시간을 인식할 수 있다. 시간 속에 사는 우리가 이야기 없이 한 순간도 존재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 이야기는 우리의 일상적이고 철학적인 삶만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다. 소설, 연극, 오페라 등 전통적 문화예술과 영화, TV드라마, 뮤지컬, 컴퓨터 게임 등 새로운 문화산업이 모두 시나리오 즉 이야기에 토대를 두고 발전하고 있다. 요컨대 우리는 오늘날 단순히 이야기를 주고받는 사회가 아니라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생산?유통?소비하는 사회에 산다. 스토리텔링 연구가 유례없이 각광받는 것은 바로 이런 상황 하에서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 정전 소설이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의 구체적 특징이 무엇인가를 검토하는 데 있다. 스토리텔링이란 ‘실제적 사건 또는 허구적 사건을 언어, 이미지, 소리 등으로 표현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요리에 비유하자면, 스토리는 ‘요리의 재료’에, 스토리 텍스트는 ‘요리된 음식’에, 스토리텔링은 ‘요리법’에 해당한다. 이를테면 사실주의 작가의 ‘이야기 요리법’이 우리의 관심사이다. 연구 텍스트는 사실주의의 정수를 보여주는 네 소설, 즉 『고리오 영감』, 『적과 흑』, 『마담 보바리』, 『제르미날』로 구성된다. 본론은 네 장(章)으로 나뉜다. 1장은 사실주의 소설 스토리의 특징이 풍속과 ‘가족소설’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2장은 대립, 성장, 삼각형적 욕망, 비극적 결말이 사실주의 소설의 구조적 특징을 구성함을 살핀다. 3장은 사실주의 소설이 ‘사실’이 아니라 ‘사실임직한 것’을 다루고 전지적 시점, 3인칭 단순과거 시제, 외적 스토리 서술자를 애용하는 것은 이야기의 보편성, 전형성,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임을 규명하고 있다. 4장은 몰개성의 문체, 환유법, 자유간접화법 역시 객관성의 제고를 위한 방편임을 밝힌다. 결론의 초점은 이 논문이 가지는 의미와 한계가 무엇인지,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짚어보는 데 있다.

목차

[국문요약]
서론
Ⅰ. 내용
Ⅱ. 구조
Ⅲ. 기법
Ⅳ. 문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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