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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65 - 114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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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금 산조의 기원과 형성 및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대금 산조의 창시자로 알려진 박종기와 그의 제자 한주환의 대금 산조를 분석한 후 산조를 오늘날 어떻게 현대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박종기에 의해 처음 연주되기 시작한 대금 산조는 세월이 지나며 여러 갈래의 유파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여러 유파의 산조 중에는 형태는 약간씩 다르지만 서로 비슷한 가락(선율)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이런 비슷한 가락이 언제 누구로부터 비롯되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각 유파들은 이렇게 전래되어 오는 가락을 자기 유파만의 고유한 가락인 것처럼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던 중 유성기 음반에 실린 박종기의 대금 산조 한바탕이 발견되고 재현 연주된 결과 현행 산조가 시김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박종기 산조 가락을 많이 담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본고에서 대금 산조의 창시자인 박종기와 그의 제자인 한주환 두 사람의 생애 및 발견된 음악 자료를 바탕으로 두 사람 산조의 전 바탕을 분석하여 음악적 특징을 조명하였다. 그 결과 박종기의 산조가 한주환 산조를 비롯한 여러 유파에 실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알게 되었으며 특히 음악적 바탕이 탄탄한 한주환이 박종기의 소리 더늠 대금 산조를 전수받아 오늘날 대금 산조의 뿌리를 내리게 하였음을 알게 되었다.
산조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늘날의 산조가 즉흥성과 성음의 상실로 이어지고 있는 이유를 찾아보았다. 또 산조의 발전과정을 검토하여 산조의 생명력인 즉흥성과 새로운 방향을 찾기 위한 여러 활용방안에 대해 다루었다.
산조 고유의 특징인 즉흥성의 상실 원인은 산조의 악보화에 따른 정형화와 각종 유파의 수직성과 경직성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산조가 오늘날 중요한 음악양식으로 자리매김 하기까지는 다양한 연주방식의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으며 산조를 개척했던 많은 명인들의 예술혼을 더욱 승화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금 산조의 형성
3. 박종기 대금 산조의 음악적 특징
4. 한주환 대금 산조의 음악적 특징
5. 박종기와 한주환의 대금 산조 비교분석
6. 산조의 현대적 활용
7.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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