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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철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9 - 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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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리타』에서 험버트 험버트는 자신에 대한 연민 유발을 위해 님펫과의 애절한 사랑이라는 감상적 상황을 설정하여 고백록을 기술한다. 이것은 험버트의 님펫극이라고 명명될 수 있는 주관적이며 자의적인 서술을 상당부분 포함하는 것이다. 그의 주인공이 가진 진실성의 문제를 작가는 독자에게 알리려 한다. 그러나 작가는 그의 주인공의 숨겨진 의도를 독자에게 직접적이고 공개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이며 암시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다시 말해 독자의 수준에 따라 주인공의 진면목을 차등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독자 대상의 유희를 시도하는 것이다. 『롤리타』는 화자-주인공에 의한 독자기만과 작가에 의한 독자와의 유희로 점철되어 있는 고백록이자 적극적인 독자참여소설인 것이다.
『롤리타』의 주된 요소인 작가와 주인공과 독자의 삼자 관계에서 독자가 기만의 대상이자 유희의 대상이라는 것은 나보코프의 문학관을 가장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롤리타』에는 험버트의 연극, 퀼티의 연극, 롤리타의 연극, 그리고 작가의 연극이라 명명할 수 있는 네 개의 연극적 관계가 등장한다. 나보코프는 여기에서 연극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속성들, 특히 기만과 유희라는 특성을 활용하여 그의 문학관을 전개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롤리타』의 연극 구조는 이 작품에 나타나는 기만적 의도와 유희적 의도가 동시에 조화를 이루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작가의 문학관에도 합치되는 가장 적절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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