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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15호 (2010년 9월)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79 - 119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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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소녀 아이돌 그룹의 이미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성인 남성 팬덤이 명명되고 개념화되는 과정을 살펴보아 그 문화적 함의를 살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7년 이후 온라인 남성 커뮤니티 내에서 소녀 그룹의 팬됨과 관련하여 오고 간 논의들과 관련된 문화 비평, 뉴스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소녀 그룹의 이미지는 몸의 대상화라는 차원과 소녀라는 차원에서 여성주의적 비평의 대상이었지만, 새롭게 등장한 팬덤 구성층인 성인 남성이 소녀들을 돌보고 후원하며 걱정하는 삼촌의 이미지로 구성되었기에, 불순한 성애적 관심이나 성적 대상화와는 다른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담론 내에서 여성주의적 비평의 목소리는 그 자리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소녀 그룹의 성적 대상화와 같은 이슈를 제기하지 못하게 되고 말았다.

목차

1. 들어가며
2. 논의의 배경
3.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
4.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
5. 소녀 그룹 대중화 현상의 의미화: 삼촌 담론의 등장과 성장
6. 소녀 아이돌 그룹 소비 방식의 구성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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