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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1집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63 - 59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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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올해 2010년에 탄생 100주년을 맞은 금아 피천득(1910-2007)의 시 세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하는 것이다. 피천득은 그 동안 지나치게 수필가로만 부각되어 왔다. 그러나 자신의 말처럼 그의 문학의 본류는 시(詩)이다. 피천득 문학은 이러한 전제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하고 재논의 되어야 한다. 그의 수필 또한 시적인 산문이라고 볼 수 있다. 영미 시 뿐만 아니라 중국 시, 일본 시, 인도 시에 대한 그의 번역 작업도 시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피천득 시에 대한 주제적 접근이란 그의 시에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들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시의 주제와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지금까지 피천득 시에 대한 논의를 주제비평으로 시도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의 시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소재는 물, 여성과 어린아이이다. 이 세 가지 요소들은 금아 시의 본질적 토대들이다. 본 논문은 금아의 시를 이 세 가지 소재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해석할 것이다. 이 세가지 소재는 동양의 고전사상인 노자의 『도덕경』과 서양의 기독교 사상이 담겨 있는 『성서』에서도 중요한 요소들이다. 피천득의 중심적 이미지들과 주제를 피상적으로나마 이들 사상과 관련시키는 것은 동서양을 넘나드는 보편성문제와 금아 문학을 연계시키기 위함이다. 이 세 가지 지배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피천득 문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생명의 노래이며 사랑의 실천이다. 이러한 금아 시에 대한 접근 방법은 앞으로 금아 문학 전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기초적인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 피천득 시 이해에 대한 새로운 접근
Ⅱ. 생명의 노래 - 물, 여성, 어린 아이
Ⅲ. 나가며 : 사랑의 윤리학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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